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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핵심부품 제조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편리성과 주행 성능은 물론, 도로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핵심부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자·IT분야와 연계해 구동모터,
배터리시스템을 공급함으로써 친환경 기술력을 입증한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친환경·지능형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겠습니다.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편리성과 주행 성능은 물론, 도로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핵심부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자·IT분야와 연계해 구동모터, 배터리시스템을 공급함으로써 친환경 기술력을 입증한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친환경·지능형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겠습니다.

안전시스템

  • 에어백은 차량의 충돌 사고 시 안전벨트와 함께 승객을 구속하여 승객이 차량 내장재에 2차 충돌하거나 차량 밖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대표적인 차량 안전장치
  • 승객의 크기와 탑승 위치, 차량 충돌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목적과 기능의 에어백이 승객 안전에 기여함

안전시스템

  • 1에어백 제어 장치 (ACU, Airbag electronic Control Unit)
  • 2측면 충돌 감지 센서 가속도계 타입 (SIS, Side Impact Sensor)
  • 3승객식별 시스템 (OCS, Occupant Classification System)
  • 4시트 위치 감지 센서 (STPS, Seat Track Position Sensor)
  • 5정면 충돌 감지 센서 가속도계 타입(FIS, Front Impact Sensor)
  • 6측면 충돌 감지 센서 압력 타입(PSIS, Pressure Side Impact Sensor)
  • 7시트 벨트 프리텐셔너 (SBPT, Seat Belt with PreTensioner)
  • 8운전석 에어백 (DAB, Driver AirBag module)
  • 9조수석 에어백 (PAB, Passenger AirBag module)
  • 10측면 에어백 (SAB, Side AirBag module)
  • 11커튼 에어백 (CAB, Curtain AirBag module)
  • 12무릎 에어백 (KAB, Knee AirBag module)

제동시스템

  • 차량 감속/정지/주차 유지 장치
  • 일반적인 CBS 및 ABS와 함께 TCS, ESC, Brake by Wire, EMB, 회생제동 등 연구개발

제동시스템 구성도

  • HECU (제어)
  • 전류 브레이크
  • 마스터 실린더(유압 발생)
  • 부스터(배력 발생)
  • 후륜 브레이크(주차 포함)
  • P-밸브(후륜측 유입조절)

기계적인 방법이 아닌 스위치 작동을 통해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브레이크 시스템

EPB

캘리퍼 일체형
케이블 풀러형

ABS

(Anti-Lock Brake System, 전자식 미끄럼 방지 제동장치)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차량 자세 제어 장치)

시스템 구성도

  • 1ABS-ECU
  • 2Wheel Speed Sensor
  • 1ABS-ECU
  • 2Wheel Speed Sensor
  • 3ABS G-Sensor
  • 4Steering Angel Sensor
  • 1ABS-ECU
  • 2Wheel Speed Sensor
  • 3ABS G-Sensor
  • 4Steering Angel Sensor

조향시스템

  •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운전자 의도대로 바꾸기 위한 장치
  • 전자식 조향 시스템인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는 기존의 기계적인 유압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차량의 조건에 따라 모터를 고정밀 제어하여 최적의 조향성능을 제공하는 조향장치로서, 운전 편의성 및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조향 시스템 구성도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 장점

  • 기존의 유압을 이용하지 않고 모터를 이용하여 친환경적이며 연비향상에 기여
  • 고성능 ECU(Electrical Control Unit) 및 초정밀제어를 기반으로 차량에 최적화된 성능로직을 구현하여, 차량 주행환경 및 운전자 조타의지를 고려한 최적 조향성능 제공
  • 차량 주행성능에 관련된 타 시스템들(VDC, LKAS, SPAS 등)과 협조제어를 통한 차량 주행 안정성 향상 가능
  • MDPS 차체 부가기능(Flex Steer, TCC등)을 통한 차량 주행 편의성 향상 가능

Column-Type MDPS

  • Column에 구동용 모터 장착
  • 차량 내 장착공간 확보가 용이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
  • 주로 중소형~중형 차량에 사용

Dual-Pinion Rack-Type MDPS

  • Gear-Box에 별도의 Pinion 및 모터를 장착하여 직접 구동
  • 구동부 기어비 변경을 통한 출력 향상 가능
  • 주로 중형~중대형 차량에 사용

Belt Rack-Type MDPS

  • Gear-Box에 Belt&Pully 구조 및 모터를 장착하여 직접 구동
  • 저마찰 고효율 구조로서 출력 향상 가능
  • 주로 중대형 이상의 차량에 사용

램프시스템

  • 헤드렘프 중 AFLS (Adaptive Front Lighting System)는 변화하는 도로에 대해 최적의 시야를 제공하는 지능형 전조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LED 헤드램프는 신광원 LED 사용으로 AFLS 기능을 확장하여 야간 시인성 확보하고 반응 속도 향상으로 안정성 향상시켰습니다.

램프 시스템 구성도

LED 헤드 램프

LED 리어 램프

AFLS

(Adaptive Front Light System, 가변형 전조등)

AFLS는 차량의 조향각과 속도 등 운행조건에 따라 헤드램프의 각도를 상하/좌우로 제어, 각종 도로상황에 적합한 최적의 조명 패턴을 구현하는 지능형 조명 장치 시스템입니다.

 Controlter - Head Lamp ,  Vehicle Signals(Velocity,Steering Signal,Head Lamp Signal)

에어서스펜션 (Air Suspension)시스템

  • 고압의 공기를 이용하여 에어스프링의 높낮이를 조정하는 장치
  • 고속 주행 시 차고를 낮추어 조정성을 확보하고 공기 저항력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비포장도로에서는 차고를 높여 off-road 주파성을 향상 가능. 또한 승차/하차/화물 적재 시에 차고를 조절하여 편리한 탑승/하차/적재 가능하도록 도와주며, 화물 적재와 상관없이 표준 차고를 유지함으로써 최적 주행 구현 가능

에어서스펜션의 주요 기능

공기저항 최소화(고속 주행 시 자동 차고 하강-연비절감 및 고속 주행안정성 확보),자체 하부 보호(험로 주행 시 차고 상승- 차체 보호, 노면 충격 저감),일정 차고 유지(하중에 무관하게 일정 차고 유지 - 승차감 및 조종 안정성 확보)
차체 진동 최소화 (Skyhook)(노면 입력에 대한 상하, 피치, 롤 억제 -차량 진동 제어, 승차감 향상),Roll 거동 최소화(급선회 시 롤 발생 최소화 - 접지력 향상, 조종 안정성 확보), 험로 최적 감쇠구현(험로 주행 시 최적 감쇠력 구현 -충격 완화, 승차감 및 접지력 향상)

에어서스펜션 시스템 구성도

전륜 에어스트럿,가속도센서 (3X),차고센서 (4X),후륜 댐퍼,ECU,후륜 에어스프링,에어탱크,컴프레서 및 슬레노이드 밸브 블럭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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