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와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동반성장을 향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2008년 부터 현재까지 매해 협력사와
하도급 협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협력사와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동반성장을 향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2008년 부터 현재까지 매해 협력사와 하도급 협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매년 협력사와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과 상생협력 지원을 약속하는 하도급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하도급거래 질서 확립을 위하여 계약체결 관리규정, 협력사 등록ㆍ운용 관리규정, 내부심의위원회 설치ㆍ운용 관리규정, 서면발급 및 보존 관리규정 등 하도급 준수를 위한 4대 규정을 사규로 운영하여 실천하고 있으며, 협력사에 대한 자금지원, 현금결제 확대, R&D협력, 교육지원 등 상생협력을 위한 지원제도도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일곱가지 아름다운 약속’이라는 메시지를 선포하여 협력사와의 진정한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경주해 나가고 있습니다.

일곱가지 아름다운 약속

  • 첫번째 약속

    협력사 지원자금 조성

    자금지원제도 운영, 대금지급조건 개선

  • 두번째 약속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 위한 R&D 협력

    지적재산권 공개 · 무상이전, CTO 포럼 운영, 시험 TEST · 장비 등 지원, 기술개발 역량 강화 지원

  • 세번째 약속

    2·3차 협력사 지원

    1~2차 공정거래협약 체결, MSQ 평가 지원 활동, 동반성장보험 운영, CEO/임원급 2차 협력사 방문 활동, 산업혁신운동 3.0

  • 네번째 약속

    교육·생산성 향상 지원

    품질봉사단 상주기술지도, 협력업체지원단 경영컨설팅, 품질개선 TFT활동, 제단 위탁교육(기술학교, 품질학교), FTA원산지 대응 교육

  • 다섯번째 약속

    협력사 소통 강화

    협력회 운영, 업종별 위원회 운영, 동반성장 우수협력사 포상, 2차 협력사 초청 공장투어, 우수협력사 해외연수

  • 여섯번째 약속

    공정거래 및 윤리경영

    공정거래 4대 실천 사항 운영, 협력사 윤리규정 도입 · 운영,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운영, 신고/제보 채널 운영

  • 일곱번째 약속

    성과 공유 등 기타 지원

    성과공유제도 운영, 상생결제시스템 도입 · 운영, 국내 · 외 판로개척 지원, 인력채용 지원, 협력사 자녀 임직원 영어캠프

협력회사 행동강령

지속가능성 리스크 점검

지속가능성 리스크 모니터링

자가진단
(협력사 수)
1차사 핵심 2,3차사 진단 결과
(협력사 수)
위험 양호
310/353 88% 97/100 97% 6 1.5% 401 98.5%

지속가능성 리스크 현장진단

현장진단
(협력사 수)
1차사 핵심 2,3차사 합계 진단 결과
(협력사 수)
시정조치 권고조치 합계
3 3 6 2 4 6

지속가능성 리스크 시정조치

시정조치
사례

위반행위 제보 채널 미확보 → 익명성 보장된 사내 제보 채널 구축/운영 (신고자 신원 보호 및 제보자 불이익 금지)

[협력회사 행동강령] 사내전파 미흡 → 사내 전파교육 / 경영진 준수 의지 표명 / 준수여부 자체 모니터링 실시

기술자료 관리기준/규정 불명확 → 고객사 개발정보 포함한 기술자료에 대한 유형별 관리 기준/규정(보관 위치, 시건 방안, 접속 권한外) 보완

취업/인사규정內 차별금지 조항 미반영됨 → 직원 고용시 종교/출신 국가/혼인 상태/정치적 견해 등 사유로 인한 차별금지 조항 규정화

정기 안전점검 실시 중이나, 개선조치 일부 누락 → 점검 결과 발견된 위험요소, 별도 관리대장 운영하여 개선조치 종결 여부 체크

공급망 ESG 교육

현대모비스는 구매정책으로서 임직원 대상으로의 [공급망 ESG관리] 교육 및 협력사 대상으로의 [협력회사 행동강령], [협력회사 ESG관리 (사회적이슈,우수사례外)]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top